50대부터 꼭 준비해야 할 국민연금 수령 전략

50대부터 꼭 준비해야 할 국민연금 수령전략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65세부터 수령할 수 있는 국민연금, 하지만 모두가 똑같은 금액을 수령하는 것은 아니죠. 전략을 어떻게 세우고 준비하느냐에 따라 큰 금액 차이가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어떻게 준비하면 좋을지 하나씩 알아보자구요.


국민연금 수령시기는 언제일까?

국민연금은 원칙적으로 만 65세부터 수령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최소 만 60세부터 조기수령, 또는 최대 만 70세까지 연기수령이 가능하죠. 수령시기에 따라 수령방식이 결정되는데 각각 어떤 차이점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수령방식 수령시기 특징
조기수령 만 60~64세 매월 수령액이 줄어들어요 (최대 30% 감소)
기준수령 만 65세 정약 지급
연기수령 만 66~70세 매월 수령액 늘어남(최대 42% 증가)

위 표에서 알 수 있듯이 국민연금은 수령시기를 늦출수록 더 많이 받는 구조입니다.

국민연금 수령시기를 연기하는 것이 무조건 유리할까?

국민연금 연기수령을 하면 1년에 약 7.2%씩 수령액이 증가합니다.
예를 들어 65세에 월 100만 원 받을 예정이었다면, 70세까지 연기 시 월 142만 원 이상 수령 가능하죠.

하지만, 최근 국민연금을 조기에 수령하는 사례가 증가하고 있다고 합니다. 아마도 고령화로 인해 노인인구가 증가하고 물가 상승등 경제상황이 어렵기 때문일텐데요, 퇴직 후 연금수령 시기 사이 소득의 공백이 발생하기 때문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때문에 건강상 이유나 60대 중반에 소득이 없다면 조기수령도 전략이 될 수 있어요. 당장의 상황이 어려운데 무작정 연금 수령시기를 늦추기 보다는 적절한 현금 유동성을 확보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 단, 조기수령 시 되돌릴 수 없으며, 평생 수령액이 줄어들기 때문에 신중하게 결정해야 하겠습니다.

국민연금 수령액을 늘리는 방법

수령액은 아래 2가지에 요인에 의해 결정됩니다.

  1. 가입기간: 최소 10년 이상 가입 시 수령 자격
    납부 기간이 길수록 수령액 증가
  2. 평균소득: 직장 다닐 때 월 소득이 높을수록 연금액도 커짐

※ 60세 이후에도 일을 하면서 임의계속가입을 통해 추가 납입이 가능해요. 예를 들어, 자영업자나 프리랜서도 60세 이후 5년까지 가입 연장 가능!


이상으로 50대부터 준비해야할 국민연금 수령 전략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열심히 알아보고 준비하는 만큼 내가 받을 수 있는 연금액이 달라질 수 있다면 하지않을 이유가 없을 것입니다. 국민연금은 단순히 받는 제도가 아니라, 전략적으로 설계해야 하는 자산입니다. 수령 시기, 가입 기간, 소득 내역에 따라 수백만 원의 차이가 생길 수 있으니 지금이야말로 국민연금공단 홈페이지 또는 가까운 지사에 문의해서 ‘나만의 연금 수령 전략’을 세워야 할 때’입니다.

지금 준비하면, 노후의 걱정이 한결 가벼워질 거예요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