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병원과 상급종합병원의 차이, 병원의 종류 총정리

종합병원과 상급종합병원의 차이는 무엇일까요? 병원의 종류에 대해 총정리 해보겠습니다. 의료관련 뉴스나 정책 발표를 보다 보면 병원의 종류에 따라 내용이 차이나는 것을 볼 수 있는데요, 1차,2차,3차 병원으로 부르는 경우도 있습니다. 각각의 기준은 어떤 것인지 자세하게 살펴보겠습니다.

썸네일


의원과 병원의 차이점

1. 의원

동네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의원’은 아마 가장 많이 접하게 되는 의료기관일 겁니다. 동네병원이라고 할 수 있는 바로 이 ‘의원’이 우리나라 의료체계에서 1차 의료기관이라고 할 수 있어요. ~의원,~치과의원,~한의원 등이 의원급 의료기관입니다.

2. 병원

병원은 30개 이상의 병상을 갖추고 주로 입원 환자를 대상으로 진료하는 의료기관인데요, 환자가 입원해 지낼 수 있는 침대가 30개 이상인 병원이라고 생각하시면 이해가 되실겁니다. 그 만큼 의원에 비해서는 규모가 크겠죠? 바로 이 병원들이 2차 의료기관으로 분류되는데요, ~병원,~치과병원,~한방병원,~요양병원,~정신병원,~종합병원 등이 포함됩니다.


병원과 전문병원이 차이점

그렇다면 병원과 전문병원의 차이점은 뭘까요? 전문병원은 병원급 의료기관중에서 특정질환이나 진료과목에 대해 난이도가 높은 의료행위를 하는 병원으로서 보건복지부 장관이 지정한 병원을 말합니다. 이렇게 보건복지부 장관이 지정한 전문병원외에는 ‘전문’이라는 단어를 사용하여 간판을 걸거나 광고/홍보를 할 수 없어요.


전문병원은 보건복지부에서 3년마다 신청을 받아 평가하여 지정한다고 합니다. 2023년에 제 5기 1차년도 전문병원이 지정되었는데요, 18개 분야의 94개 병원이 최종 선정되었습니다. 이에 따라 4기 2.3차년도 전문병원으로 지정된 15개 전문병원을 포함해 2024년에는 109개의 전문병원이 운영되게 됩니다.

2024년 기준 전문병원 리스트를 확인하시려면 아래 첨부파일을 참고하세요.



종합병원과 상급종합병원의 차이점

종합병원과 상급종합병원의 차이점을 알아보겠습니다. 위 에서 종합병원이 2차 의료기관에 속한다고 말씀드렸는데요, 3차 의료기관인 상급종합병원과 차이가 있습니다.

1. 종합병원

  • 100개이상의 병상
  • 병상수에 따른 진료과목을 갖추고 각 진료과목마다 전속하는 전문의를 두어야 함.
구분 병상수 100~300개 병상수 300개 초과
진료과목

내과,외과,소아청소년과,산부인과 중 3개의 진료과목 + 영상의학과,마취통증의학과,진단검사의학과 또는 병리과를 포함한 총 7개 진료과목을 갖추어야 합니다.

내과,외과,소아청소년과,산부인과,영상의학과,마취통증의학과,진단검사의학과 또는 병리과,정신의학과 및 치과를 포함한 9개 이상의 진료과목을 갖추어야 합니다.
전문의 각 진료과목마다 전속하는 전문의를 갖추어야 함. 각 진료과목마다 필요한 수의 전문의를 갖추어야 함.
  • 흔히 우리가 알고 있는 대학병원들이 여기에 속합니다.


2. 상급종합병원

  • 종합병원중에서도 중증질환에 대해 난이도 높은 의료행위를 전문적으로 하는 종합병원으로서 관련법에 따라 보건복지부 장관이 지정합니다.
  • 상급종합병원은 500개 이상의 병상을 갖추고 모은 진료과목에 전문의를 보유해야하는데요,이 상급종합병원을 3차 의료기관이라고 부릅니다.
  • 3년에 한번씩 보건복지부에서 평가를 통해 선정하여 지정합니다.
  • 2024년 기준 총 47개의 상급종합병원이 지정되어 운영되고 있습니다.

2024년 기준 상급종합병원 리스트를 확인하시려면 아래 첨부파일을 참고하세요.



1차,2차,3차 의료기관 이용방법

종합병원으로 환자가 집중되는 것을 막고 가벼운 질환은 작은 병원에서 치료하고 중증환자들은 대형병원에서 치료함으로써 한정된 의료자원을 효율적으로 활용하기 위해 의료전달체계라는 것이 구축되었습니다.

이에 따라 1차부터 2차,3차 의료기관을 차례대로 방문하는 것을 권장하고 있어요. 때문에 1,2차 의료기관은 소견서나 진료의뢰서 없이도 방문해서 진료를 받을 수 있지만 3차 의료기관을 이용하기 위해서는 1차 또는 2차의료기관에서 진료를 보고 진료의뢰서를 받아야 합니다.

물론 진료의뢰서 없이도 3차 의료기관에서 진료를 받을 수는 있지만 그럴 경우 건강보험 적용이 안되서 진료비 전액을 환자가 부담해야하니 비용부담이 만만치 않겠죠? 단, 분만환자나 응급환자의 경우에는 바로 3차 의료기관으로 가더라도 의료보험 혜택을 받을 수 있어요.

그러니 아주 급한 경우가 아니라면 1차 의료기관인 동내의원부터 이용하시는 것이 좋겠죠? 더구나 같은 감기로 진료와 처방을 받는다고 해도 1차,2차,3차 의료기관에 따라 진료비가 다르답니다. 종합병원은 일반 의원보다 20%정도 비싸고 상급종합병원의 경우 30%정도 비싸기 때문에 가벼운 질환일수록 낮은 단계의 의료기관을 먼저 찾아보세요.


이상으로 종합병원과 상급종합병원을 비롯한 병원들의 종류와 차이점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효과적인 의료체계를 위해서 그리고 경제적인 치료를 위해서 각 병.의원의 차이점을 이해하고 효과적으로 이용하시면 좋겠습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